현대 넥소(NEXO) 수소연료전지차 정보 정리
현대자동차의 새 수소연료전지차 넥소(NEXO)
안녕하세요? 매너남이 되고 픈 사라로한입니다.
오늘 소개드릴 차는 2018 CES에서 공개된 현대자동차의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소(Nexo)입니다
현대자동차는 미국 라스베이거스(Las Vegas)에서 열린 CES 2018에 참가해 미래형 SUV ‘NEXO(넥쏘)’의 차명과
제원을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미국 자율주행 전문기업 오로라(Aurora)와 자율주행 기술을 공동개발하는
▲2018 CES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SUV 넥소 (NEXO)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차의 역사는?
▲ 투싼 ix35 Fuel Cell’을
현대자동차는 지난 1998년 연료전지 개발을 시작으로, 2003년에는 독자개발 스택을 탑재한 수소연료전지차 개발
을 위한 프로젝트에 착수하여 불과 3년 만인 2006년에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연료전지차 독자 개발에 성공함으써
주요 부품의 국산화를 이루어내며 1차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기존 내연기관에 뒤지지 않는 동력 성능 확보와 핵심 부품의 모듈화,
저가 소재 개발, 양산 공법 개발에 이르는 4단계 과정을 더해 2013년 마침내 ‘세계 최초의 수소연료전지차 양산’을
현실화하였습니다.
지난 2012년 9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2012 파리 모터쇼에서 현대자동차가 전 세계 자동차 메이커 중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차 양산형 모델인 ‘ix35 Fuel Cell’을 선보였습니다.
수소연료전지차란?
수소연료전지차 동력의 주원료인 수소는 수력, 풍력, 태양열 발전을 통해 지속적인 모집이 가능해 차세대 에너지원
으로 관심받는, 가장 핫(Hot)한 에너지 자원입니다.
에너지로 변화하는 과정도 단순해서 1차로 수소저장 탱크에 모인 수소는 연료전지로 옮겨져 수소이온과 전자로
나뉘고, 그 중 수소이온은 공기 중 산소와 반응해 물이 됩니다.
이 화학반응에서 만들어지는 전기에너지가 인버터를 거쳐 모터로 전달되면 이 힘이 타이어로 전달돼 자동차가
움직입니다.
이렇게 쉽게 에너지가 만들어진다니 신기하시겠지만, 사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과 쉬운 일은 통하는 법입니다.
그리고 이 어려운 공정을 쉽고 간단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현대자동차가 보유한 핵심기술입니다.
수소연료전지차는 일반적인 자동차 엔진 대신, 연료전지 스택과 모터 제어기, 배터리, 수소탱크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충전된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고(연료전지 스택), 전기로 구동력을 발생시키며
(모터 제어기 등 전기동력 부품), 고압의 수소를 안전하게 저장·공급하고(수소탱크), 보조에너지를 저장·공급하는
(배터리) 역할을 합니다.
물론 다른 친환경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감속 시에는 운동에너지로 모터를 구동시켜 배터리를 충전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넥소의 주요 특징
▶ 5분 충전으로 600km 주행 가능
▶ 모바일 발전기사용 가능
넥소의 제원
▶ 전력 135kw
넥소는 기존 모델인 투싼 ix35 Fuel Cell보다 전력은 124kw에서 135kw로 증가하고, 전기전력은
132bhp에서 159bhp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모델보다 많이 업그레이드 시켰습니다.
차량 치수는 현대 싼타페와 비교해봤습니다.
|
전장 |
전폭 |
전고 |
휠베이스 |
넥소 |
4,671mm |
1,859mm |
1,630mm |
2,789mm |
싼타페 |
4,700mm |
1,880mm |
1,690mm |
2,700mm |
투싼보다는 크고 싼타페보다는 조금 작습니다.
투싼과 싼타페 중간정도 크기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3월 양산에 들어갈 차세대 수소차는 기존 1세대 투싼 모델보다 무게를 줄이고 운행 거리는 대폭 늘린 게
특징입니다.
한 번 충전으로 달릴 수 있는 운행 거리가 580㎞ 이상으로 늘어났고. 시중에 나와 있는 1세대 투싼 수소차는 한 번 충전으로 415㎞를 갈 수 있습니다. 넥소의 최대 출력은 기존보다 20% 증가한 163마력에 달하고, 이는 동급 내연기관차와 비슷한 성능입니다. 넥소의 실내 인테리어 ▲넥소 실내 내부 개인적으로는 인테리어가 나쁘지 않은 거 같습니다.
영하 30도에서도 시동이 걸려 추운 날씨엔 시동이 잘 걸리지 않던 기존 수소차의 약점도 극복했고, ‘10년 16만㎞’ 수준의 연료전지 내구성과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 저장 밀도 기술도 갖췄다고 합니다. 원격 자동 주차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등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넥소의 가격은 6000만원 후반대인 것으로 알려져 있고,
등으로 판매에 어려움을 겪어왔고 해외에서도 현대자동차보다 1년 늦은 2014년 양산에 들어간 일본 도요타의
그동안 현대자동차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차 상용화에 성공했지만 높은 차량 가격과 국내 충전 인프라 부족
소차 미라이보다 판매량이 적습니다.
“한국이 수소차를 먼저 만들고도 일본에 따라잡혔다”는 뼈아픈 평가가 나온 이유입니다.
현대자동차는 3월 차세대 수소차 양산과 동시에 강화된 성능과 낮은 가격을 앞세워 다시 주도권을 쥔다는
구상을하고 있고, 충북 충주에 연간 3000대 규모의 수소차 핵심 부품을 전담 생산할 수 있는 기반도 구축해놨다고
합니다.
류창승 현대자동차 국내마케팅실장(이사)은 “중앙정부, 지자체 등과 협력해 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대할 것”이라며
“2020년까지 차세대 수소차를 국내외에 1만 대가량 보급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으로 전기차와 더불어 친환경 자동차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기차 넥소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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